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타이레놀 알고 먹읍시다! 타이레놀의 모든것

by 헬시지니 2023. 5. 21.

 

 

 

 

타이레놀은 일상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약제 중 하나입니다. 머리가 아프거나 열이 나거나 생리통이 날 때 등의 증상이 있을 때 먹어봤던 기억이 나는데요, 코로나 19가 한참 유행일 때는 항상 집에 쟁여놨던 약 중의 하나였습니다. 지금 우리 집에서도 필수 약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렇게 자주 볼 수 있는 타이레놀의 부작용은 없는지, 어떤 증상일 때 먹어야 하는지도 천천히 알아보기로 합시다.  3분 정도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는  여러분은 100%의 정확한 답을 얻어가실 겁니다.

 

 

고려은단 멀티비타민 올인원

COUPANG

www.coupang.com

 

 

 타이레놀이란?

타이레놀은 아세트아미노펜이라는 항통제 성분으로 만들어진 해열제와 진통제 입니다. 일 번 적으로 두통, 근육통, 관절통, 생리통, 발열 등을 완화하는 데 사용되면서 처방전 없이 약국이나 편의점에서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썸네일 타이레놀
타이레놀

 

 

 타이레놀의 작용 원리

 

타이레놀 작용 원리는 아세트아미노펜이라는 화학물질이 효소를 억제하여서 염증 반응을 막고, 중추신경계에서 통증을 인식하는 뇌의 통증 중추인 세로토닌 생성을 억제하여서 통증을 완화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타이레놀은 체온 조절 센터를 자극하여 발열을 완화시키는 작용도 합니다.

 

 

 

 타이레놀의 효능(효과) 및 용법(용량)

 

  🟩타이레놀 효능(효과) ;  감기로 인한 발열 및 동통(통증), 두통, 신경통, 근육통, 생리통, 염좌통(삔 통증), 치통, 관절통, 류마티양 동통(통증)

 

  🟩타이레놀 용법(용량) 

   -만 12세 이상의 소아 및 성인 ; 1회 1- 2정씩, 1일 3- 3회(4 ~ 6시간 마다) 최대 8정(4g)을 초과하여서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 약은 가능한 최단기간 동안 최소유효용량으로 복용해야 합니다.

 

 

 부작용과 유의사항

 

🟩 타이레놀의 부작용 중 대표적인 것은 간손상입니다. 장기간 과다 복용이나 과도한 알코올 복용과 함께 타이레놀을 ㄹ복용할 경우 간손상 위험이 높아집니다. 또한, 소화기계통 문제, 두통, 어지러움, 발진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타이레놀의 추천 복용량을 초과하거나, 다른 해열제나 진통제와 함께 복용할 경우 부작용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타이레놀 복용 전에는 꼭 의사나 약사와 상담을 하시고, 권장 복용량을 지켜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이레놀에 과민증 환자나 소화성 궤양 환자, 심한 혈액 이상환장, 심한 간장애 환자, 심한 신장(콩팥)장애 환자, 심한 심장기능저하 환자, 아스피린 천식(비스테로이드성 소염(항염) 제에 의한 천식발작 유발)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다음의 약물을 복용한 환자(바르비탈계 약물, 삼환계 항우울제, 알코올을 복용한 사람은 유의하여야 합니다.

 

 🟩간장애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신장(콩팥)장애 또는 그 병력이 있는 자, 소화성궤양의 병력이 있거나 혈액이상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출혈경향이 있는 환자(혈소판기능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장기능이상이 있는 환자, 과민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 기관지 천식 환자, 고령자(노인), 임산부/수유부, 와파린을 장기복용하는 환자는 의사나 약사에게 상의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시고,  리튬이나 치아짓계, 이뇨제를 복용하는 환자도 의사, 약사에게 상의 후에  유의하여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타이레놀은 통증 완화와 발열 감소에 효과적인 약입니다. 그러나,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있기 때문에, 복용 전에 꼭 의사나 약사와 상담을 받고, 권장 복용량을 지켜서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다른 해열제나 진통제와 함께 복용하지 말아야 하며 장기간 과다 복용을 하지 말 것을 권고합니다. 어떤 약이든지 오남용은 우리의 몸을 더 병으로부터 악화 시킬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라며 항상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박카스 디카페액

COUPANG

www.coupang.com

 

 

댓글